케데헌 인기 이유와 내용 요약

 풀네임은 K-Pop Demon Hunter로 줄여서 케데헌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애니메이션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줄거리

케이팝 아이돌로 활동하는 가수들이 낮에는 평범하게 공연을 하다가 밤에는 악당들을 물리치는 전형적인 히어로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미드 더 플래시나 영화 배트맨 정도의 방향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실제 아이돌을 벤치마킹해서 캐릭터를 제작해서 흥미가 높고 내용도 재미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에 한국 음식도 나오고 실제 한국 가수들의 노래들도 나옵니다. 트와이스, 멜로망스 등이 있습니다. 일단 내용 자체가 흥미롭고 한국과 연관있는 내용들도 많아서 볼거리가 다채롭습니다.

열풍

일단 캐릭터나 화풍 자체는 한국에서는 선호도가 높지 않습니다. 처음 제작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낭해서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 선호하는 전형적인 느낌과 약간 다른 것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느낌은 외국에서 선호도가 높고 특히 북미 미국, 캐나다 등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은 구독 플랫폼에 돈을 쓰는 것을 많이 선호하며 경제적인 효과도 더 큽니다.

기존 케이팝 팬들도 많이 보고 있지만 특히 북미권 10대들이 아주 열광하고 있습니다. 일단 10대들이 좋아할만한 내용 진행과 함께 아이돌이 공연하는 내용이 많이 나와서 그렇습니다. 또한 캐릭터들 자체도 북미권에서는 매력이 많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용되는 노래들의 퀄리티도 높아서 이것도 음악에 민감한 어린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김밥, 라면 등 한국 음식이 나오는데 현재 외국에서 냉동 김밥, 인스턴트 라면이 없어서 못 판매할 정도 입니다.

일단 이 인기는 북미 10대들이 주도하고 있고 기존 20대, 30대들까지 합류하며 더욱 상승세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존에 케이팝을 좋아했던 팬들까지 즐기며 인기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모가 같이 시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0대 후반이라면 자녀가 10대일 수 있습니다. 부모가 모두 케이팝에 빠지며 한국적인 요소가 많은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단기 시청자수, 이달의 최다 누적 재생수를 모두 갱신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코비치도 US오픈에서 테일러 프리츠에게 이기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춤을 췄습니다. 인기곡 Soda PoP에 맞춰서 나름 좋은 댄스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딸의 생일을 기념해서 댄스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또한 딸이 이 영화를 너무 좋아하고 다른 노래에 맞춰서 다른 댄스들도 연습했다고 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인기를 실감할 수 있고 자녀를 둔 부모들도 같이 즐기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타

2010년대 BTS가 케이팝 열풍을 주도했다면 2020년대는 케데헌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 이후 살짝 한국에 대한 열풍이 주춤했는데 다시 인기가 시작되는 추세 입니다. 다수의 노래가 빌보드 차트에 포함되고 있고 Golden의 경우 빌보드 1위에 올랐습니다. 넷플릭스 역대 공개 영화중에서 시청자수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일단 애니메이션이지만 영화 형식으로 99분 러닝타임으로 제작된 작품 입니다.

따라서 영화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모든 장르의 작품을 포함하면 역대 3위 누적 시청자수를 달성했습니다. 이 정도 재생수 상승이면 조만간 1위를 달성할 것 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그냥 한국에서 과거 심취한 한류가 아니라 BTS처럼 정말로 전 세계적으로 파급력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류에 대한 여러가지 활동이 있었지만 BTS와 이번 케데헌이 진짜로 세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순대, 국밥 등도 나왔지만 김밥, 라면 등보다 선호도가 외국인에게 낮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