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아시안컵은 2027년 1월에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열립니다. 최근 3번 연속 중동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3 대회부터 꾸준히 유치에 참여했지만 자본력에서 밀리며 개최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참여
직전 대회와 동일하게 24국가가 참여하며 정확한 날짜는 1월 7일 ~ 2월 5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대회 역사상 최초로 3년만에 열리는 것 입니다. 직전 2023 대회가 1년 연기되서 2024년에 열렸습니다. 카타르는 2022년 겨울에 월드컵을 개최했기 때문에 대회 준비와 선수들의 체력을 생각해서 연기를 결정했습니다. 2027년 이후 다음 대회는 이전과 동일하게 4년 주기로 2031년에 열립니다.
중동
네옴 스타디움 예상도, 출처 : NEOM |
카타르가 월드컵, 아시안컵을 연달아 개최하며 축구 영향력과 함께 국가의 위상이 올라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카타르의 효과를 부러워하며 이제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직접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7 아시안컵, 2034 월드컵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개최합니다. 순서는 다르지만 카타르와 마찬가지로 아시안컵과 월드컵을 연달아서 개최하기 때문에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31 아시안컵도 사우디 아라비아 개최설이 있었지만 동남아 또는 동북아에서 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이 대회도 사우디 아라비아가 개최하면 5번 연속으로 중동에서 아시안컵이 열리게 됩니다. 아시아 축구 축제라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2031년은 중동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 중국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태국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승
한국은 카타르에서 64년만에 아시안컵 우승에 도전했지만 4강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카타르가 홈어드밴티지를 살려서 우승을 했습니다. 카타르는 2019, 2023 2회 연속으로 우승하며 아시아 축구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제 67년만에 우승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2015 호주에서 결승까지 갔지만 개최국 호주가 저력을 발휘하며 결국 호주가 우승을 했습니다.
일본도 2011 대회가 최근 우승입니다. 한국, 일본은 아시아 축구 최강을 자랑하고 있지만 아시안컵에서 우승은 시간이 오래 흘렀습니다. 1950년대 대회에서는 이스라엘, 월남 등이 참여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후 UEFA 가입하며 유로예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월남은 누구나 다 아는 것처럼 통일이 되며 현재 베트남이 되었습니다. 이런 역사적인 사실도 축구에 재미를 더합니다.
기타
네옴시티 예상, 출처 : NEOM |
과연 손흥민이 참여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2026년 북중미 월드컵 참여하는 확실하게 공개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잘 모르겠다고 여러번 인터뷰를 했습니다. 커리어에서 아시안컵 우승이 없기 때문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체력 관리를 생각해서 2026년 북중미에서 은퇴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의 나이와 성장을 생각하면 이강인, 김지수, 김민재, 배준호, 오현규 등의 비중이 커질 수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건설하고 있는 네옴시티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네옴시티에 건설되는 네옴 스타디움이라는 경기장도 있습니다. 지상이 아니라 빌딩 위쪽으로 300m 이상에 건설되는 미래적인 경기장입니다. 다만 2034 월드컵에서 개장이 예정되어 있어서 이번 아시안컵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네옴시티 자체가 2030년 처음 거주를 목표로 하고 있고 최근에는 공사 규모를 축소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