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분데스리가에서 김민재를 대신해서 에릭 다이어가 선발로 나섰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민재가 주전에서 밀렸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쓸데없는 걱정에 불과합니다. 김민재는 2023-24시즌 남은 경기에서 계속 주전으로 뛸 확률이 높고, 다음시즌에도 주전으로 뛸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 이유는 뮌헨이 투자한 돈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나폴리에서 김민재를 영입하는데 무려 700억을 섰습니다. 이 금액은 뮌헨 영입한 역대 수비수로 한정하면 3위에 해당합니다.
모든 포지션으로 확대해도 역대 이적료 10위안에 드는 높은 금액입니다. 뮌헨이 고액을 주고 영입한 선수들을 대부분 잘 했습니다. 뮌헨이 큰 돈으로 선수를 영입할 때는 그 만큼 면밀하게 관찰합니다. 자체적인 판단 기준으로 확신이 들었을 때 거액을 씁니다.
뮌헨은 다른 빅클럽과 달리 유독 효율적인 영입을 중시합니다. 대부분의 영입이 100~400억 사이의 이적료로 이뤄집니다. 500억 이상 쓰는 것도 아주 드물고 1000억 이상은 역대 딱 두번만 있습니다. 1400억 해리 케인과 1100억 뤼카 에르난데스입니다. 또한 2017-18시즌 이적시장까지는 역대 최대 이적료가 500억이였습니다. 2017년 여름에 리옹에서 톨리소를 영입하며 처음으로 500억을 넘는 이적료를 썼습니다.
출처 : 김민재 인스타그램 |
바이에른 뮌헨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돈을 쓰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선수단 기준으로 김민재는 이적료 4위에 해당합니다.
1.해리 케인 1400억
2.더 리흐트 900억
3.리로이 자네 750억
4.김민재 700억
5.우파메카노 600억
그 만큼 기대를 갖고 영입했고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막대한 이적료를 쓴 것 입니다. 또한 김민재에게 주급 3억 가량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것도 확실한 주전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이번 시즌의 특별한 상황에 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유독 2023-24시즌에 부상자가 많습니다. 부상자 명단에 항상 5~7명이 포함되며 스쿼드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센터백 더 리흐트, 우파메카노도 계속 이탈하며 김민재가 쉬지 않고 경기에 나옵니다. 같이 뛸 센터백 파트너가 없어서 미드필더 고레츠카가 센터백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분데스리가 전반기 수비수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뛴 선수로 김민재가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 김민재 인스타그램 |
뮌헨으로 합류하기 직전에 2023년 여름 훈련소에 입소를 했습니다. 1달 가량 군대에서 정상적으로 몸관리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짧은 프리시즌 기간을 갖고 시즌 초반부터 계속 경기에 나섰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번 시즌 내내 컨디션이 다소 저하된 상태에서 뛰고 있습니다. 분데스리가 후반기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더 리흐트, 우파메카노가 정상적인 몸상태로 복귀해서 마침내 쉴 수 있는 상황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시안컵 소집되며 휴식을 거의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도 거의 3~4일 간격으로 경기를 뛰며 혹사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적료와 주급을 생각하면 계속 기회를 받으며 주전으로 활약할 것 입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관리가 된다면 컨디션이 나폴리 시절처럼 올라올 것 입니다. 당장 경기력이 최상이 아니기 때문에 독일 현지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같은 한국인이면 이런 상황을 이해할 수 있지만 독일에서는 외국인 김민재를 이해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무튼 다음 시즌에는 적절히 휴식을 취하며 경기를 뛴다면 이번 시즌보다 훨씬 좋은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시즌에 더 리흐트 또는 우파메카노의 이적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리흐트는 본인이 복귀했는데도 주전으로 뛰지 못해서 아쉽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우파메카노는 벌써 3번째 시즌이지만 뮌헨이 확실하게 기대하는 모습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에른 뮌헨이 두 선수 모두 잔류시키기는 힘들고 최소 한명은 이적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최근 자유계약으로 선수를 이적료 없이 놓쳤기 때문에 이적료를 회수하는 차원에서라도 더 리흐트, 우파메카노의 이적 확률은 높습니다. 알라바가 FA로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했고 알폰소 데이비스도 FA 이적을 노리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튼 주전 선수중에서 한명은 이적하기 때문에 김민재가 2024-25시즌에도 주전으로 뛸 수 있습니다.